1차원 배열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System.Data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HelloWorld : MonoBehaviour
{
// foreach => 배열 컬렉션 관계없이 사용 가능하고, 배열이나 컬렉션 안의 모든 원소를 한 번씩 꺼내서 쭉 써보겠다는 의미의 반복문
// foreach(데이터타입 변수명 in 배열 명 or 컬렉션 명)
// {}
void Start()
{
int[] a = { 2, 4, 6, 8, 10 };
foreach(int number in a) // 타입, 변수 명, 배열 명 (배열에서 int number를 하나씩 꺼내겠다는 의미)
{
Debug.Log(number); // 한 번씩 꺼내서 한 바퀴 돌았다
}
}
}
2차원 배열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HelloWorld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int[,] a = {
{ 1, 2, 3, 4, 5 },
{ 6, 7, 8, 9, 10 },
{ 11, 12, 13, 14, 15 },
{ 16, 17, 18, 19, 20 }
};
foreach(int number in a) // 타입, 변수 명, 배열 명 (배열에서 int number를 하나씩 꺼내겠다는 의미)
{
Debug.Log(number); // 한 번씩 꺼내서 한 바퀴 돌았다
}
}
}
List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HelloWorld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List<string> names = new List<string>();
names.Add("젤다");
names.Add("링크");
names.Add("가논");
foreach(string name in names)
{
Debug.Log(name);
}
}
}
Dictionary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HelloWorld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// foreach에서 Dictionary를 사용하는 방법은 총 두 가지!
Dictionary<string, int> points = new Dictionary<string, int>();
points.Add("Slime", 19000);
points.Add("Gobline", 12000);
points.Add("Troll", 500);
points.Add("Dragon", 12);
//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첫 번째 방법, Key Value 쌍을 가지고 오는 방법
foreach(KeyValuePair<string, int>pair/*변수이름*/ in points) // KeyValuePair : 두 가지의 자료형을 묶어 하나의 변수로 만드는 키워드.
{ // 여기서는 string형과 int 형을 나란히 하나의 변수에 넣고 있다.
Debug.Log(pair.Key + " : " + pair.Value);
}
}
}
//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두 번째 방법, key값을 하나씩 돌려서 그에 해당하는 value값과 나열
using System;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.VisualScripting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HelloWorld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Dictionary<string, int> points = new Dictionary<string, int>();
points.Add("Slime", 19000);
points.Add("Gobline", 12000);
points.Add("Troll", 500);
points.Add("Dragon", 12);
foreach(string key in points.Keys) // points라는 Dictionary 안에 들어있는 key를, 하나씩 돌려가면서 알려줌.
{
Debug.Log(key + " : " + points[key]); // key값 + " : " + key값에 해당하는 value 값
}
}
}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