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[코딩일기] C# foreach

by mania2321 2024. 7. 8.

1차원 배열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using System;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System.Data;
using Unity.VisualScripting;
using UnityEngine;


public class HelloWorld : MonoBehaviour
{
    // foreach       => 배열 컬렉션 관계없이 사용 가능하고, 배열이나 컬렉션 안의 모든 원소를 한 번씩 꺼내서 쭉 써보겠다는 의미의 반복문
    // foreach(데이터타입 변수명 in 배열 명 or 컬렉션 명)
    // {}
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[] a = { 2, 4, 6, 8, 10 };

        foreach(int number in a)        // 타입, 변수 명, 배열 명 (배열에서 int number를 하나씩 꺼내겠다는 의미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number);          // 한 번씩 꺼내서 한 바퀴 돌았다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 

 

2차원 배열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using System;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Unity.VisualScripting;
using UnityEngine;


public class HelloWorld : MonoBehaviour
{
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int[,] a = {
            { 1, 2, 3, 4, 5 },
            { 6, 7, 8, 9, 10 },
            { 11, 12, 13, 14, 15 },
            { 16, 17, 18, 19, 20 }
        };

        foreach(int number in a)        // 타입, 변수 명, 배열 명 (배열에서 int number를 하나씩 꺼내겠다는 의미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number);          // 한 번씩 꺼내서 한 바퀴 돌았다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 

 

 

List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using System;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Unity.VisualScripting;
using UnityEngine;


public class HelloWorld : MonoBehaviour
{
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List<string> names = new List<string>();

        names.Add("젤다");
        names.Add("링크");
        names.Add("가논");

        foreach(string name in name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name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 

 

 

Dictionary 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using System;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Unity.VisualScripting;
using UnityEngine;


public class HelloWorld : MonoBehaviour
{
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
        // foreach에서 Dictionary를 사용하는 방법은 총 두 가지!

        Dictionary<string, int> points = new Dictionary<string, int>();

        points.Add("Slime", 190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Gobline", 120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Troll", 5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Dragon", 12);

 //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● 첫 번째 방법, Key Value 쌍을 가지고 오는 방법

        foreach(KeyValuePair<string, int>pair/*변수이름*/ in points)        // KeyValuePair : 두 가지의 자료형을 묶어 하나의 변수로 만드는 키워드.
        {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// 여기서는 string형과 int 형을 나란히 하나의 변수에 넣고 있다.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pair.Key + " : " + pair.Value);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 

 

 // ●          두 번째 방법, key값을 하나씩 돌려서 그에 해당하는 value값과 나열

using System;
using System.Collections;
using 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 Unity.VisualScripting;
using UnityEngine;


public class HelloWorld : MonoBehaviour
{

    void Star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Dictionary<string, int> points = new Dictionary<string, int>();

        points.Add("Slime", 190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Gobline", 120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Troll", 500);
        points.Add("Dragon", 12);

        foreach(string key in points.Keys)          // points라는 Dictionary 안에 들어있는 key를, 하나씩 돌려가면서 알려줌.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Debug.Log(key + " : " + points[key]);   // key값 + " : " + key값에 해당하는 value 값
        }
    }
}

댓글